한국물포럼은 미래를 향해 국내·외 물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교류를 넓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코리아 주니어 워터프라이즈

한국물포럼은 물 관련 전문 네트워크 멀티 플랫폼입니다. 2005년 2월 건설교통부와 환경부, 농림부, 기상청, 소방방재청에 의해 필요성이 제기되어 준비위원회가 발족되었고, 2006년 10월, 한국물포럼이 설립되었습니다.
한국물포럼 설립 목표는 국내·외 물 관련 민관산학 파트너십 개발 및 강화를 통해 이해관계자 간의 교류를 촉진하고, 대국민 물 관련 인식증진과 함께 정책 비전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에 따라, 한국물포럼은 정부, 지자체, 학계, 산업계, 시민사회(아동, 청소년, 청년, 젠더) 등 물 관련 모든 이해 당사자들의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고취와 더불어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실행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한국물포럼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파트너 기관과 다자간 협력활동을 기획하여 민관 국제파트너십 구축의 장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수자원 기술 및 정책을 국제사회에 알려 국가 위상 제고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세대별 맞춤형 물교육과 시민단체와의 협업을 통한 대국민 인식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 후속활동 전담기관으로서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KIWW)을 주관하고 있으며 실행을 담보한 주요 프로그램들을 기획, 운영하여 과학과 정책을 두 축으로 한 실증사례 공유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물포럼의 활동으로 우리나라 물 관련 과학기술, 산업진흥 뿐 아니라 국내 물 관련 정책 방향성 제시와 나아가 글로벌 리더십 확보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한국물포럼은 앞으로도 국내 물 분야 인식 증진 및 비전제시를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하며 물 분야 국가 대표 소통 창구이자 과학-기술-정책의 상호 긴밀한 발전을 위한 가교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한국물포럼의 다양한 활동과 발전에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물포럼 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