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물포럼은 미래를 향해 국내·외 물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교류를 넓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코리아 주니어 워터프라이즈

한국물포럼은 물 관련 전문 네트워크 멀티 플랫폼입니다. 2005년 2월 물 관련 정부기관인 건설교통부와 환경부, 농림부, 기상청, 소방방재청 등이 연합하여 그 필요성을 제기와 함께 준비위원회가 발족되었고, 2006년 10월, 한국물포럼이 설립되었습니다. 한국물포럼의 설립 목표는 물 관련 국제협력 파트너십 강화, 국내·외 물 이해관계자의 교류 증진, 대국민 물 관련 인식증진과 더불어 지구촌 물 문제 해결책 논의 그리고 물 정책 비전 제시입니다.

한국물포럼은 정부 및 지자체, 학계 및 연구계, 산업계, 시민사회, 청소년 및 청년, 젠더 등의 물 관련 모든 이해관계자의 물 관련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고취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 파트너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물 관련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 제고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기획 및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대 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물교육을 수행하고 있으며, 물 관련 시민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시민 인식증진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의 후속조치 전담기관으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대표적 후속조치인 대한민국국제물주간의 주관사무국으로 역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담화에 그치지 않는 실사구시의 결과를 위하여 물 관련 과학기술, 산업 진흥을 위한 네트워킹 및 상호 협력 활동을 통해 글로벌 물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 마련을 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물포럼은 앞으로도 국내 물 인식 증진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국제사회에서의 물 분야 소통창구이자 과학-기술-정책의 상호 긴밀한 발전을 위한 가교로 역할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한국물포럼의 다양한 활동과 발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물포럼 총재